서울 소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수행 사업에 대한 어린이 급식소의 만족도 분석 : 회원 구분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atisfaction with children’s foodservice facilities about program at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CFSM) by focusing on differences between associate and regular members. In December 2014,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t 155 children’s foodservice facilities which were enrolled members at CCFSM in Geumcheon-gu, Seoul. The questionnaire includ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satisfaction with CCFSM’s services : ‘Field consulting’,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ok’, ‘Menu’, and ‘Newsletter’. The questionnaire was responded by 78 foodservice facilities for children, including 42 regular members (53.8%) and 36 associate members (46.2%). The analysis rate was 50.3% and the majority of respondents were child-care centers (94.9%). As a result, satisfaction with ‘Newsletter (4.87 points/5 points)’ was the highest while ‘Menu (3.95 points)’ was the lowest. Satisfaction with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ok’ of regular members (4.74 poi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associate members (4.41 points). For factors affecting overall satisfaction with CCFSM’s service,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associate and regular members. Regular members were significantly affected by ‘Menu (p<0.001)’, and ‘Newsletter (p<0.05)’. Associate members were affected by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ok (p<0.05)’. Thus, satisfaction with Menu of CCFSM should be increa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re was a difference in satisfaction between associate and regular members. Therefore, CCFSM program should be implemented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foodservice facilities for children and their needs.
Keywords: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foodservice facilities for children, program, satisfaction서 론
우리나라는 정부 차원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영양관리 및 위생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2008년에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을 제정하였다. 해당 법의 제5장 제21조에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설치ㆍ운영에 대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어린이에게 급식을 제공하는 급식소를 사업 대상으로 하여, 급식소의 위생 및 영양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5).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1년에 하남시에 설치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2015년 3월 기준으로 141개소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추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5a).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마련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세부운영 가이드라인’에 준하여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업은 어린이 급식소를 방문하여 영양 및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 사업, 어린이 및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영양 및 위생교육을 실시하는 교육 사업, 대상별 맞춤 식단 제공 및 가정통신문 제공 등의 정보 제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5b).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설치ㆍ운영이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 및 영양관리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Park GN 2012; Kim HY et al 2013; Kim JA & Lee YM 2014; Kim SH et al 2014). Kim SH 등(2014)이 실시한 부산 지역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위생ㆍ안전관리 지원 효과 연구에서 부산진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한 103개소의 어린이 급식소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 후에 식재료 관리, 개인위생 관리 등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적인 향상이 있었다. 또한, 급식시설의 규모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위생ㆍ안전관리 항목에 대한 평균이 유의적으로 향상되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가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고 보고하였다.
하남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에 따른 어린이 급식소 조리원의 위생지식 변화를 평가한 연구(Kim JA & Lee YM 2014)에서는 센터의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를 지속적으로 받았던 기존시설 조리원의 위생 지식 및 식재료 취급 위생 지식 등의 평균 점수가 센터에 신규로 가입한 시설 조리원의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가 조리원의 위생 지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외에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지원에 대한 효과를 평가한 Kim HY 등(2013)의 연구에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 지역이 미설치 지역보다 ‘영ㆍ유아의 영양섭취 기준량 충족 비율’ 및 ‘저 나트륨식 제공’ 등이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공 메뉴의 식사 다양성 분야에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설치 지역의 식사 다양성 점수가 미설치 지역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2014)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세부운영 가이드라인’에서는 어린이 급식소의 어린이 수에 따라 어린이 20인 이상 100인 미만을 정회원으로, 어린이 20인 미만을 준회원으로 구분하여 지원 및 관리하도록 지침하고 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정회원은 가이드라인에서 정하고 있는 사업을 모두 지원받을 수 있으며, 준회원은 가이드라인에서 정한 사업 중, 원장 및 조리원 집합교육과 방문교육, 식단 및 가정통신문 등의 정보 제공 사업 등 일부 사업만 지원받을 수 있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4). 현재까지 이루어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업에 대한 효과성 및 만족도 평가는 센터에 등록된 정회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Kim HY et al 2013; Kim JA & Lee YM 2014; Kim SH et al 2014). 정회원과 준회원이 지원받는 사업의 범위가 다르므로, 회원의 구분에 따른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나, 이와 관련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천구에 위치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수행한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센터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센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을 파악하고, 회원 어린이 급식소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에 활용될 수 있다.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시기
서울시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급식소 정회원 75개소, 준회원 80개소 총 155개소를 대상으로 하여 2014년 12월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어린이 급식소 중 82개소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52.9%),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4개를 제외하고 총 78개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분석률 50.3%).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가이드라인(2014)에서는 어린이 수가 20인 이상인 경우, 정회원으로 관리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안내(2014)에는 보육하는 영유아의 수가 20인 이하인 경우, 가정어린이집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센터 사업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급식소의 어린이 수가 21인 이상 99인 이하일 경우 정회원으로, 20인 이하인 모든 가정어린이집을 준회원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2. 연구방법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2014년에 센터에서 지원한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해 정회원용 및 준회원용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정회원용 설문지는 어린이 급식소 및 응답자의 일반사항, 센터에서 진행한 영양 및 위생ㆍ안전관리 순회방문 지도, 조리원 대상 교육, 어린이 대상 교육, 식단 및 가정통신문 제공의 사업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의견으로 구성되었다. 순회방문 지도 사업의 경우, 순회방문 지도 시기의 적절성, 현장 활용성, 순회방문 지도 시 제공한 지원물품의 만족도, 순회방문 지도 후 조리원의 영양 및 위생ㆍ안전관리 수준의 향상 정도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준회원용 설문지는 정회원에게만 지원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교육에 대한 설문 항목을 제외하였으며, 나머지 설문 항목은 정회원과 동일하였다.
각 사업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5점 척도로 하였으며,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1점)’, ‘만족하지 않는다(2점)’, ‘보통이다(3점)’, ‘만족한다(4점)’, ‘매우 만족한다(5점)’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의견은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에 대한 개선 및 요구사항이 반영된다.’, ‘센터의 직원들이 급식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센터를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의 네 개 항목에 대해 동의 정도를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3. 자료분석
PASW 18.0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된 모든 항목에 대해서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원 구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Chi-square 검정 또는 t-test를 실시하였다. 센터에서 진행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일반사항
응답한 어린이 급식소 중 준회원은 36개소(46.2%)였으며, 정회원은 42개소(53.8%)였다. 대부분(94.9%)은 어린이집이었으며, 유치원이 1.3%, 지역아동센터가 3.8%였다. 응답자의 84.6 %는 원장이었으며, 이외에 보육교사가 9.0%, 원감이 2.6%였다. 센터에 가입한 기간의 경우, 회원의 절반 정도가 1년 이상 3년 미만이었으며(50.0%), 34.6%는 3년 이상이었다(Table 1).
2.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세부 사업에 대한 만족도
센터에서 수행한 세부 사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가장 만족도가 높은 사업은 ‘가정통신문 제공’이었으며(4.87점), ‘조리원 대상 교육(4.59점)’, ‘순회방문 지도(4.55점)’, ‘식단 제공(3.95점)’ 순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전국 35개소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급식소 1,710개소를 대상으로 2013년도에 지원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순회방문 지도에 대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88.8점이었으며, 조리원 대상 교육, 식단 제공, 가정통신문 제공의 만족도는 각각 88.2점, 78.2점, 85.6점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또한 식단 제공의 경우, 본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다른 사업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3).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어린이의 연령을 고려하여 영아식단, 유아식단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일식단 및 현장견학 식단 등 특별한 상황에 맞는 식단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 유형, 규모, 영유아의 특성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작성된 식단을 각 어린이집에서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센터에서 다른 사업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식단에 대한 센터 회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사가 각 어린이집에서 수정ㆍ변경한 식단에 대해 감수를 제공하는 ‘식단 감수’를 통해서 어린이집 맞춤형 식단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식단 감수’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회원 구분에 따라 센터 세부 사업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사업은 ‘조리원 대상 교육’이었다. ‘조리원 대상 교육’에 대한 전체 회원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59점이었으며, 정회원은 4.74점, 준회원은 4.41점으로 회원 구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경우, 정회원은 센터에서 근무하는 영양사가 직접 조리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반면, 준회원의 조리원 대상 교육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한 시범사업 대상의 일부 준회원만 영양사가 직접 실시하고, 그 이외의 준회원은 영양사 면허증이 없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준회원 중 11개소는 센터 영양사가 직접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나머지 25개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에 의해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조리원 대상 교육에 대한 정회원과 준회원 간의 만족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교육의 경우, 전문적 지식을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므로 전문가에 의해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준회원의 조리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는 센터 영양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예산 및 인력 부족 등의 현실적인 이유로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교육제공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준회원의 조리원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순회방문 지도 사업에 대한 회원의 만족도는 Fig. 1과 같다. 제공한 지원물품의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65점으로 가장 높고, 현장 활용성(4.55점), 순회방문 지도 후 조리원의 영양 및 위생ㆍ안전관리 수준의 향상 정도(4.53점), 순회방문 지도 사업에 대한 시기의 적절성(4.49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순회방문 지도 사업에 대한 회원의 만족도는 정회원이 준회원보다 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3.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
전반적인 센터 사업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Table 4에 제시하였다. 준회원의 경우, 전체적으로 조리원 대상 교육이 센터 사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정회원은 식단(p<0.001) 및 가정통신문(p<0.05)과 같은 정보 제공 사업이 센터 사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준회원의 경우, 센터의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조리원 대상 교육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센터에서는 추후 사업 계획 시, 준회원의 조리원 대상 교육의 질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정회원의 경우, 정보 제공 사업이 센터 사업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들에 노출되어 있으나,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의 정보 제공에 대한 요구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식단 및 가정통신문 제공이 센터의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으로 나타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선행연구 결과, 서울특별시 소재 보육시설 및 유치원의 교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한계점으로 ‘관련 자료의 부족(25.4%)’, ‘전문성 부족(47.6 %)’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며, ‘인터넷 검색’이 교육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료의 출처로 나타났다(Park NY et al 2011). 전주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급식 지도 활동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급식 지도를 위한 영양교육의 정보의 출처가 잡지, 경험, 인터넷 등으로 나타났다(Rho JO et al 2010). 2014년도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가이드라인에서는 조리원을 대상으로 한 연 6회의 통신자료를 개발하여 발송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는 집합 또는 방문을 통해 교육을 실시하는 것만 명시되어 있다. 향후에는 정보 제공 사업의 확대를 통해, 보육교사에게 영유아의 영양과 식사지도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업 및 운영에 대한 의견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업 및 운영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Table 5)는 5점 만점에 최소 4.27점이었으며, 모든 항목에 대해 4점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센터를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와 ‘센터의 직원들이 급식전문가라고 생각한다.’는 5점 만점에 4.40점으로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전국 35개소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을 받는 어린이 급식소 1,71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도 센터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도 ‘센터를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의 문항에 대해 93.5%가 ‘그렇다’로 응답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비슷하였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3). 또한 2011년도에는 88.2%의 긍정적인 답변이 2013년에는 5.3%가 향상되어, 어린이 급식소에서 근무하는 원장 및 교사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신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결과,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된 정회원과 준회원은 센터의 지원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원 구분에 따라 센터에서 수행하는 사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회원 구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급식소 155개소를 대상으로 2014년 12월에 순회방문 지도, 조리원 대상 교육, 어린이 대상 교육, 식단 및 가정통신문 등의 정보 제공 사업과 센터의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온라인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응답자는 원장(센터장)이 84.6%로 가장 많았으며, 보육교사, 원감 순으로 나타났다. 센터 가입기간은 1년 이상 3년 미만 시설이 50.0%, 3년 이상이 34.6%였다. 응답한 시설 유형 중 94.9%가 어린이집이며, 유치원은 1.3%, 지역아동센터는 3.8%였다. 센터 사업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하였으며, ‘가정통신문 제공’이 4.87점으로 가장 높았고, ‘조리원 대상 교육(4.59점)’, ‘순회방문 지도(4.55점)’, ‘식단 제공(3.95점)’ 순으로 나타났다. ‘조리원 대상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정회원과 준회원이 각각 4.74점, 4.41점으로 회원 구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센터 사업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을 분석한 결과, 준회원의 경우는 조리원 대상 교육(p<0.05)이 센터 사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회원의 경우, 식단(p<0.001) 및 가정통신문(p<0.05) 제공의 정보 제공 사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회원 구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업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모든 항목에서 5점 만점에 4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센터에서 수행하는 가정통신문 제공 사업, 교육 사업, 순회방문 지도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단 제공 사업의 경우, 다른 사업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식단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식단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담당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맞춤형 식단 제공, 어린이 급식소 상황에 맞는 개별 식단 감수 제도 운영 등이 있다. 또한 회원 구분에 따라 센터에서 지원받는 사업에 차이가 있었던 ‘조리원 대상 교육’의 만족도는 정회원이 준회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를 통해 영양사와 같은 전문 인력에 의해 센터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가 센터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조사대상자의 컴퓨터 사용 미숙, 원장의 부재 등의 사유로 회수율(52.9%)과 분석률(50.3%)이 낮게 나타났다. 이에 센터 전체 회원의 의견으로 일반화할 수는 없으나, 센터 회원 구분에 따른 센터 사업의 만족도를 조사한 유일한 연구로 큰 의의를 가지며, 향후 만족도 설문에 대한 응답률을 높이기 위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2014)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세부운영 가이드라인’에서는 센터에서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사업 대상을 구분하여 사업을 수행하도록 운영 지침이 마련되어 있었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처(2015)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가이드라인’에는 회원 구분 없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지침이 변경되었다. 이는 센터에서 회원을 대상으로 급식과 관련하여 동일한 지원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 어린이 급식소의 규모에 따라 센터에서 수행하는 사업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업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기존 준회원으로 구분되었던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급식 운영 관리에 도움이 되는 원장 및 조리원 교육 등을 우선 시 하는 등 센터 사업에 있어서 어린이 급식소의 규모 차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추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사업 계획 시 이를 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14년도 서울시 금천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비 지원에 의하여 수행된 연구결과로 이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 Kim, JA., Lee, YM., (2014), The effect of a periodic visiting education program on food safety knowledge of cooks in children's foodservice facilities, J Korean Diet Assoc, 20, p36-49. [https://doi.org/10.14373/JKDA.2014.20.1.36]
- Kim, HY., Yang, IS., Chae, IS., Yi, BS., Park, MK., Kim, HY., Kang, TS., Leem, DG., Lee, JH., Lee, HY., (2013), Effectiveness of center for child-care foodservice management for menu management and dietary variety, Korean J Community Nutr, 18, p243-256. [https://doi.org/10.5720/kjcn.2013.18.3.243]
- Kim, SH., Oh, EY., Han, JS., (2014), Effects of food safety management support of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on foodservice facilities for children in Busan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4, p261-274. [https://doi.org/10.17495/easdl.2014.04.24.2.261]
-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5), Special Act on Safety Control of Children’s Dietary Life.
-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3), Report on The Satisfaction about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for 2013.
-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4), Guidelines for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for 2014.
-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5a), The status of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https://ccfsm.foodnara.go.kr (Assessed on 30. 3. 2015).
-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5b), Guidelines for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for 2015.
- Park, GN., (2012), Analysis of the effect of center for child-care foodservice management on safety control of meal in child-care facility and kindergarten,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p44-64.
- Park, NY., Park, HK., Park, HJ., Seo, MK., Im, HR., Lim, HH., Jung, JH., Yoon, KS., (2011), Employee food-hygiene and nutrition awareness and performance at child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located in Seoul, Korean J Food Cook Sci, 27, p45-59. [https://doi.org/10.9724/kfcs.2011.27.2.045]
- Rho, JO., Lee, SI., Lee, JS., (2010), A study on the dietary behaviors of day-care center teachers and their meal attitude education during meal time in Jeonju area of Korea, The Korean J Food Nutr, 23, p342-351.